Wednesday, December 21, 2016

3. 자유, 쉬운해고, 보상

FYI, 실리콘벨리에는 아주 다양한 회사들이 있다. 규모, 팀문화, 회사문화 등등이 달라서 회사마다 분위기가 다 틀리다. 지금까지 포스팅한 내용들을 모든 회사들이 그럴것이라고 생각하면 위험할 수 있다.

1. 자유

- 출퇴근: 출퇴근이 자유롭다.  회의 시간만 잘 지키면 된다. 물론 회의에 참석할 수 없는 경우는 사전에 양해를 구하면 된다. 필자의 경우는 출퇴근 트래픽을 피하기 위해 아침 10시 근처에 출근해서 7시 다 되어서 퇴근한다. 꼭 8시간 근무를 지킬 필요는 없다.
점심시간에 친구 만나서 몇시간 있다가 와도 전혀 문제 없다.

- 재택근무: 개인적 일이 있다거나 출퇴근 시간이 아까울 경우는 재택근무 한다. 필자의 경우는 정기적으로 화/목 재택근무 한다. 애들 학교 발런티어등 가족행사가 있어도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는 일주일에 한두번 출근 하는 경우도 있다.
여름 방학에는 약 1달정도 한국에서 매년 재택근무하고 있다. 다음에는 한국가지 않고 유럽가서 재택근무할까 고민중이다. 어떤 유럽 동료는 두달을 있다가 오기도 했다.

- 일정: 필자의 회사는 애자일 스크럼을 하고 있는데, 일정 수립은 당사자가 직접 한다. 농담으로 리즈너블하게 일정을 길게 잡는게 능력이라는 말이 있다. 따라서, 일정에 쫓기는 일은 거의 없다. 사람들의 일정들을 모아서 전체 릴리즈나 패치 일정을 수립한다.

- 야근? 긴급한 일이 아니고서는 거의 없다. 사실 필자의 회사의 경우는 야근이란 단어가 없는것 같다. 물론 회사마다 틀리다.

2. 쉬운해고

- 아침에 웃으면서 회의 하다가 점심에 짤려서 나간사람 몇명 봤다.

- 심하게 칭찬하는 경우는 많아도 아무도 꾸짖지 않는다. 그렇지만, 관리자들은 항상 생산성과 품질을 모니터링 한다. 생산성과 품질이 지속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맨날 웃으면서 지내다가 갑자기 해고한다.

- Layoff: 경영상 문제가 있으면 Layoff를 시행한다. 필자의 회사는 5년째 되는 졸업해야만 하는 스타트업이다. 최초 입사할때 150명이 넘었는데, 현재는 일년에 한번씩 두번의 Layoff를 거쳐 각각 30%씩 감원해서 현재는 50명 내외의 규모가 되었다. 즉 60%정도가 Layoff된 상태이다. 상장하거나 팔기 위해서 군살을 제거하는 목적이다.

- 미국은 회사에서 기술적 주도권을 잡지 못하거나 능력이 없으면 언제든지 해고될 수 있다. 편법을 통해서 미국에 비자받고 왔거나 한국 회사를 통해 왔을 경우 미국 회사로 이직하기 쉽지 않다. 또는 이직해도 적응 못할 가능성이 높다. 또는, 이직하지 못해 저임금으로 지속적으로 생활할 수도 있다. 미국에서 저임금으로 생활하기는 쉽지 않다.

- 보통 큰 회사들은 정기적으로 Layoff를 시행한다. 일년에 한번 10%를 Layoff를 한다던지, 쿼터별로 몇% 자른다든지. H1b처럼 신분이 불안한데 Layoff가 있는 회사에 갔다가 낭패를 볼 수 있다. 또한, 영주권 진행시 Layoff가 있을 경우 최소 6개월 Delay가 발생한다. 아는 분은 야후에 있었는데 자주 Layoff가 있어 영주권 진행이 안되어서 다른 회사로 옮긴분들도 봤다.

3. 보상

- 보통 입사시 스톡옵션이나 상장된 회사는 RSU로 주식을 보통 연봉만큼 주고 또한 저렴허게 살 수 있는 기회를 추가로 제공한다. 주식은 4년동안 나눠서 받는다. 따라서 회사가 성공하면 보상도 같이 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동기부여가 될수 있다. 그런데 한국은 주로 사장만 대박나는것 같다 ㅋ

- 한국 사람은 자신이 잘 한 일을 잘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다. 다른 나라 사람들 특히 인도 사람들은 자신이 한 일에대해서 과대포장을 해서 잘 표현한다. 그 이유로 평가시즌에 한국 사람들이 불이익 받는다는 얘기를 가끔 듣는다.

- 프론트앤드의 경우 눈에 보이고 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어필이 쉬울?수도 있다 ㅎㅎ;

- H1b의 경우 나쁜 회사들은 신분적 불안감을 이용해서 보상을 잘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다.

- 그렇지만, 자신이 충분히 회사에 기여 했다는 것을 평소에 잘 어필을 하고, 평가 시즌에도 잘 정리해서 어필 한다면 충분히 보상 받을 수 있다.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면 반드시 보상을 해준다. 필자의 경우도 평가 시즌에 면담을 별도로 요청해서 10% 인상을 요구했고, 2주만에 인상을 받아 현재 상당히?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다.

FYI,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로 주세요 혹은 개발자해외취업(https://www.facebook.com/groups/helpdev/) 에 문의를 올려 주셔도 됩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