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는 좋은 경력이 있으면 학력에 대한 차별은 거의 없다.
미국 취업 방법은 크게 경력이 있는 사람과 경력이 없는 사람으로 나눠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아... 그리고 영어시험 필요하냐고 물어 보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데, 필요없다. 대신, 영어로 전화 인터뷰 온사이트 인터뷰 4시간 이상 대화하면서 매끄럽게 통과해야 한다. 즉, 미국에서는 스펙보다는 실력이 중요하다.
1. 경력이 없는 사람
경력이 없기 때문에 학력과 취업에 도움이 되는 과외 활동 경험이 중요하다.
1.1. 최소 조건: 기본적으로 반드시 컴퓨터사이언스 관련 전공 4년제 대학 졸업이어야 한다. 그래야 비자가 나온다.
1.2. 경력은 없지만 국내 유명 대학 석/박사 출신이면 가능할까?
거의 힘들다고 보면 된다. 왜냐면, 국내 대학은 미국에서는 거의 듣보잡 대학이다. 좋은 대학 나오나 지방대 나오나 미국인에게는 그냥 첨보는 대학이다. 물론 한국 메니아고 한국 실정을 잘 안다면 알 수도 있다. 큰 회사의 경우는 한국 사람들이 좀 있어서 몇몇 한국 유명대를 알 수도 있다.
실리콘벨리에 흔한 인재가 해외 유명대학 및 미국대학 석박사들이다. 우리 애들 초등학교 부모 학력을 조사했더니 80%이상이 미국/해외 유명대학 석박사라고 한다.
1.3. 경력이 없기때문에 누구나 알만한 세계적 대학 또는 미국 주립대 이상의 석박사여야 한다. 또는 해당 지역 대학의 석박사여야 한다. 실리콘벨리 지역의 경우는 주립대(UC) 외에도 San Jose State University도 괜찮다고 한다.
1.4. 그렇지만 미국 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무지하게 쏟아진다. 학교 다니면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오픈소스 활동 논문 입상 등이 주요 경쟁력이 될 수 있겠다. 미국 석박사를 졸업 하고도 취업 못해서 본국으로 돌아가는 사람들이 무지 많다고 한다.
1.5. 미국 석사 이상 나와야지 H1b 로터리에 두번 기회가 주어지고, CPT/OPT로 H1b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취업가능하다. 물론 CPT/OPT가 최장 3년간 일 할수 있는 신분을 보장해 주지만 그 3년 내에 H1b등 거주 가능한 신분으로 변경해야 한다. 못하면? 본국으로 돌아가야 한다.
2. 경력이 있는 사람
미국에서는 기본적으로 경력이 있으면 학력을 거의 보지 않는다. 필자가 비전공 지방대 학사 출신이지만 미국에서 다른 사람들과 차별없이 서류통과 가능한 이유이다. 지금도 매주 꾸준하게 리크루터들에게 연락이 온다. 많을때는 10군데 이상 적을때는 5군데 이상 연락이 온다. 수많은 스타트업과 구글, 페북, 마소, 야후, 넷플릭스, 아마존 ... 수없는 기업에서 인터뷰 요청을 받았었다. 즉, 서류는 그냥 통과 된다는 얘기. 물론 인터뷰는 무지 어렵다.
2.1. 경력의 질은 중요하다. 미국인들도 알만한 회사에서 일 한 경력이면 도움이 된다. LG, 삼성, 네이버, 다국적 기업 등. 또는 알만한 회사와 프로젝트 경험등. 그 외에는 미국인에게는 듣보잡 회사이다. 또한, 객관적으로 증명 가능한 오픈소스 활동 등의 경력도 도움이 되겠다. 또한, 이력서에 적은 내용도 주요한 변수가 될 수 있겠다.
2.2. 마찬가지로 미국 석사 필요. #1.5항과 같은 이유이다. 그렇지만, 경력이 있기 때문에 좋은 대학을 나올 필요는 없다. 미국 석사를 하면 H1b처럼 4월에 접수하고 10월에 일할 수 있는게 아니고 즉시 일하고 로터리 확률이 높아 바로 일하고 비자를 얻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쉬운?석사를 1년만에 졸업하면 된다. 실리콘벨리에는 실리콘벨리?대학이 있다. 빠르면 석사 시작후 6개월?만에 주20시간 파트타임잡부터 시작할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그냥 미국 와서 무식하게 맨땅에 헤딩해서 취업한 경우라 천운이 따랐다고 할 수 있다. 절대 필자처럼 오는 경우는 없도록 하자 ㅋ;
3.3. 비전공도 비자 받을수 있다? 전공한 사람 만큼의 능력이 있다고 증명?하면 된다. 증명 방법에는 수치를 확인하지 않았지만, 경력 3년에 대학1년으로 환산하는 방법이 있는데, 경력 12년이면 전공한것으로 간주될 수 있다. 경력이 12년 이하더라도 전문가나 교수의 추천서 등으로 전공한 사람만큼의 능력이 있다고 증명하면 가능하다.
3. H1b외에 미국 신분 얻는 방법?
- O비자: 박사이상 혹은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될 만한 경력이나 능력이 있는 경우 취업한 회사에서 스폰서 가능. H1b처럼 비자접수 기간이나 제약이 없다. 바로 받을 수 있다. 단점은 H1b처럼 다른 회사로 옮길수 없다는 점.
- NIW & EB1: 미국 국익에 도움이 될 만한 논문, 저술, 대학 강의 등의 경력이나 능력이 있는 경우 기업 스폰서 없이 바로 영주권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취업은 별개의 문제.
- 결혼: 미국 시민권자와 결혼 ^^;
- 기타:
. 일반적인 루트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확률은 아주 낮지만, 2월에 한국 들어와서 2월~3월 동안 직접 인터뷰 하면서 잡 구하는 방법이에요. 합격하면 3월에 비자 서류 준비하고 4월 1일에 h1b 신청하면 됩니다. 3개월 내에 모든것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무비자로 들어와서 할 수 있죠.
. 그 외의 특별한 경우:
한국에서 아마존처럼 리크루팅 행사할때 지원하는 것,
삼성등 외국에 협력사가 있는 경우 그 회사로 이직한다든지,
주재원으로 나가서 취업한다든지,
외국계 기업 일하다가 옮겨 온다든지.
아니면 무작정 외국 기업에 이력서 보내서 답을 기다린다든지...
아니면 한국 분이 창업한 회사나, 외국회사에서 사람을 직접 뽑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지인이 책임지고 불러줘서 고생 안하고 아주 쉽게 온다던지... 제가 전 회사에서 한국분 한분을 취업 시키기도 했죠.
다음 편에는 이력서 작성과 인터뷰 준비 취업할 기업 선택 전략에 대해서 얘기 해 보도록 하자... ^^;
안녕하세요, 글을 읽고 궁금증이 생겨 질문 남겨봅니다. H1B 비자 신청 시 학사 전공이 일하려는 분야와 관련이 있어야 하는 걸로 알고있는데, 글에 따르면 경력이 있으면 전공이 다르더라도 취업비자 발급이 된다는 뜻인가요?
ReplyDelete가능합니다. 정확하게 수치를 확인하지는 않았지만 전공대학4년 vs 경력 환산 => 경력 3년 == 1년 => 경력12년 == 전공 4년 정도로 되는 것 같습니다.
Delete저 같은 경우도 그렇게 비자를 받았습니다. 경력은 기본적으로 이전 직장의 상사나 동료 또는 HR에서 발급된 Experience Letter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증명이 어려워 고용보험등을 납부한 내역으로 대체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안녕하세요 글 읽고 질문드려요.
ReplyDelete한국에서 컴공과 4년제 졸업했는데 이게 전혀 도움이 안되는건가요? 무조건 미국에서 학위를 받아야지 인정되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한국에서는 개발자 경력 1년 정도밖에 안되는데, 제가 도전했을 때 가능성이 있을지요? 앞으로 제 계획은 미국에서 영어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 1년간 커뮤니티 컬리지에 다닐 생각입니다.
경력이 너무 짧아서 경력으로 승부하기는 힘들것 같구요... 주립대 이상의 석사 과정을 졸업하는 것을 추천 합니다.
Delete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the author.
ReplyDelete안녕하세요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9개월째 취업 도전중인데 미국 top tier 대학 석사 졸업이고 현재 웹개발자 지원중인데 제가 경력이 전혀없어요 ㅠㅠ 인턴도 없구해서 그런가 연락이 안오고, 오더라도 전화면접에서 떨어지구하네요. 개인프로젝트하고 잇지만 어떻게하면 좀더 빨리 취직할수 잇을까요? 또 취직이 잘되는 지역이 잇고 안되는데가 잇고 그런가요?
ReplyDelete*석사 아니고 학사입니다;;
Delete일자리 많은 곳이 취업 가능성도 높아지겠죠~ 그리고, 경력이 없으면 포트폴리오 같은것이 있으면 좋지 않을까요? 그리고, 주위에 보면 지원 가능한 모든곳에 이력서를 내더라구요. 수백통 내더라구요. 요즘은 회사에서 h1b지원을 꺼려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로터리 합격이 1/3정도라서. 저희 회사도 2년째 떨어진 사람 있구요. 그리고, 궁금한 질문은 https://www.facebook.com/groups/helpdev/ 올리시면 비슷한 경험을 하고 취업하신분들의 조언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석사가 더 좋습니다. 로터리도 한번의 기회가 더 있기 때문이죠...
Delete수백통이요? 제가 노력을 덜했나봅니다... 감사합니다. 페북에 가입신청 해두었습니다 ^^
Delete